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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진진 교실놀이! 무너뜨릴 것인가? 지킬 것인가? – 타워디펜스

안녕하세요! 초등교사 놀이대장입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교실놀이는 타워디펜스입니다. 놀이의 변형을 통해 넓은 곳에서는 넓기 때문에 재미있고, 좁은 곳에서는 좁기 때문에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는 활동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매우 유연하게 활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저처럼 멀티태스킹이 잘 안되는 사람이거나 시야가 좁은 사람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는 놀이입니다. 고도의 집중력! 순발력! 과연 타워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을까요?

교실놀이 준비물

교실놀이 타워디펜스 준비물

준비물 역시 매우 단순합니다. 우선 공이 여러 개 필요합니다. 배구공이 적당합니다. 공이 몇 개나 필요할지는 아래 설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변형에 따라서 한 개만 있어도 되고, 열 개가 있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 다음 필요한 물건은 빈 페트병입니다. 페트병이 없어도 전혀 상관 없습니다. 스피드 스택스 컵이나 종이컵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우선 놀이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보고 나서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요

  • 변형에 따라 운영 방식이 천차만별입니다.
  • 대단한 활동량을 보이진 않지만 시끄러울 수는 있으니 주의!
  • 보고, 피하고, 막고 등등 요구되는 행동이 많습니다.
  • 개인전, 팀전 등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규칙

교실놀이 타워디펜스 경기장
  • 위는 경기장의 예시입니다.
  • 현재 노란팀이 수비, 빨간팀이 공격입니다.
  • 수비를 하는 노란팀은 페트병 하나씩을 바닥에 내려놓습니다.
  • 노란팀의 목표는 페트병이 넘어지지 않도록 지키는 것입니다.
  • 반대로 현재 공격을 하는 빨간팀은 페트병을 넘어뜨려야 합니다.
  • 공은 던질 수 없으며, 꼭 굴려야 합니다.
  • 만약 노란팀이 움직이다가 실수로 자신의 페트병을 넘어뜨렸어도 탈락입니다.
  • 페트병이 넘어진 노란팀 선수는 경기장 밖으로 나갑니다.
  • 정해둔 시간이 끝나면 공수를 교대합니다.
  • 페트병을 더 많이 넘어뜨린 팀이 승리합니다.

변형

[ 변형 1 ] 탈락자?

기본형에서는 페트병이 넘어진 선수는 경기장 밖으로 나가도록 했습니다. 경기가 시작하자마자 빠르게 탈락한 학생들의 경우, 긴 시간을 구경만 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부분을 보완해주기 위한 방법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트병이 넘어진 친구는 제자리에서 팔 벌려 높이뛰기 5회를 실시하면 다시 페트병을 세울 수 있도록 해보셔도 좋을 듯 싶습니다.

[ 변형 2 ] 학생 수가 적으면?
교실놀이 타워디펜스 변형

학생 수가 적다면 공격팀과 수비팀을 따로 둘 것이 아니라 위의 예시처럼 경기를 동시에 진행하도록 해보셔도 좋습니다. 사용되는 공의 수는 전체 학생 수의 절반 정도가 적당합니다. 가운데에 배치된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높은 난이도로 경기가 진행됩니다. 같은 경기 안에서 수준별로 놀이가 진행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혹은 이렇게 팀을 나누기에도 학생 수가 적다면, 한 번에 다 경기장에 들어가서 최후의 1인만 남을 때 까지 놀이를 진행해도 좋습니다.

[ 변형 3 ] 교구의 변형

페트병이야 그냥 보이는 물건을 선택한 것 뿐입니다. 스피드 스택스 컵, 종이컵, 물통 등등 길쭉하고 세우기에 좋으며, 상대적으로 쉽게 넘어질 수 있는 물건이라면 뭐든 좋습니다. 공 역시 다양한 공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공의 종류가 다양하면 또 그 나름대로 맛이 있습니다. 킨볼 같이 큰 공을 써보셔도 좋고, 테니스 공이나 피구공 등 뭐든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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