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land

한컴오피스 한글 폰트 중에 유료 폰트가?!

안녕하세요. 놀이대장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신 듯 하여 안내 차원에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한컴오피스 쓰시나요? 여러분 컴퓨터에 대부분에 깔려있는 ‘한글’이라는 프로그램을 쓰는 중 많은 분들이 저작권을 어기고 계신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그리고 몇몇 분들은 그로 인해 소송에 휘말리거나 적게는 몇 십만원에서 많게는 몇 백만원까지 합의금을 물어주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여러분의 컴퓨터에도 아마 설치되어 있을 유료 폰트를 확인하고, 한 번에 삭제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한컴오피스에 유료 폰트가?!

image 76

어…? 낯이 익은데?

여러분 컴퓨터를 켜서 ‘한글’프로그램을 당장 실행시켜보세요. 그리고 사용할 수 있는 글씨체들 중에서 위의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위의 글씨체들은 모두 저작권이 걸려있는 유료 글씨체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했을 때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나, 이를 공식적인 행사나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홍보물, 프랑카드 등에 사용하게 되면 저작권 위반에 해당합니다.

글씨체 앞에 HY가 붙은 것들은 모두 ‘한양정보통신’이라는 업체에서 만든 폰트입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시면 해당 업체의 폰트로 인해서 문제를 겪는 사례를 실제로 보실 수 있습니다. 가게 홍보물에 해당 폰트를 사용했다가 문제를 겪은 분도 있더군요.


제가 전에 근무했던 곳의 인근 학교에서도 비슷한 사례를 겪었습니다. 프랑카드에 해당 업체의 글씨체를 사용한 것이 문제였습니다. 그것도 딱 한 줄 들어갔습니다. 누가 알았겠습니까? 한글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폰트가 저작권이 걸려있고, 그로 인해 ‘소송’등의 이야기가 오가며 합의서를 작성하고 100만원 가량을 라이센스 사용 비용으로 지불해야 했을지 말입니다.

저작권은 매우 중요합니다. 창작에 들어간 비용과 시간, 그리고 창작자의 아이디어는 보호받아 마땅합니다. 창작자들의 창작에 대한 의욕과도 관련이 있지요. 하지만 너무나 흔하게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내가 선택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설치되는 폰트가 유료일지 알아차리기는 매우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런 부분은 필히 지적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작은 규모의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법률적인 자문을 얻기가 어려우니, 그 대응에도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튼 이러한 불상사를 막기 위해 아래에 알려드리는 방법을 잘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매우 간편하며, 한 번에 위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점검 방법

image 77

한국저작권보호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유료 폰트를 검색하여 일괄적으로 삭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다운받아서 한 번 컴퓨터에 돌려봤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image 78

보이시나요? 저 역시 앞에 ‘HY’가 붙은 폰트가 다수 보입니다. 저 역시도 해당 글씨체들을 삭제해야겠네요.

삭제 방법

아래 보이는 폰트들 중에서 아무거나 하나를 더블 클릭하면 현재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폰트를 한번에 볼 수 있게 됩니다.

image 79

우측 상단에 ‘Font 검색’창이 보입니다.

image 80

그러면 글씨체 중에서 hy가 포함된 모든 글씨체가 나타나게 됩니다.

image 81

전체 선택하시고, 마우스 우클릭 후 삭제를 누르시면 됩니다.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1 1111 1

무료 폰트 사이트

아래 섬네일을 클릭하시면 무료로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폰트들을 많이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가 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믿고 활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공유마당 섬네일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