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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전학년 교실놀이 – 종이컵 뒤집기

안녕하세요! 놀이대장입니다. 이번 놀이는 초등학교 교실놀이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할 새로운 놀이를 찾아온 당신! 잘 찾아오셨습니다.

학생수가 많아서, 혹은 적어서 놀이 활동이 걱정이신가요?

맡고 있는 학년이 어려서, 혹은 높아서 걱정이신가요?

준비가 복잡하고 가르치기 어려울 것을 걱정하시나요?

그런 고민들을 해결하기 위해 저는 오늘도 글을 씁니다.

놀이 연구의 선구자인 스튜어트 브라운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놀이의 반대말은 일이 아니라 우울함’이라고요.

끝까지 읽어보시고 아이들을 위해 원하는 것을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놀이는 종이컵을 활용합니다. 이전 글에서 말씀드린대로 종이컵 한 묶음 정도는 놀이용으로 구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필요한 것은 순발력과 빠른 단기 기억입니다. 준비도 간단하고 필요한 준비물도 대단치 않아서 쉽게쉽게 도전해볼 수 있는 놀이입니다. 변형을 통해 놀이의 난이도를 조절하여 전학년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1. 교실놀이 준비물

교실놀이 준비물
  • 종이 컵이 필요합니다. 학년별로 숫자가 다르겠지만 넉넉히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 사인펜이 필요합니다. 빨강, 노랑, 파랑 등 세 가지 색이 필요합니다.
  • 주사위가 필요합니다. 교실에서 볼 수 있는 주사위라면 어떤 형태라도 가능합니다. 다만 주사위 중에 6개의 면을 3색으로 꾸민 주사위가 있습니다. 이 주사위는 숫자 1은 큰 원에 빨강으로 진하게 색칠되어 있습니다. 이 주사위가 있으면 좋고, 없어도 상관 없습니다.

2. 개요

  • 기본적으로 1대1 경기입니다.
  • 빠르게 종이컵을 뒤집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 두 선수가 마주 앉아서 하는 놀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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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에서 종이컵을 검색한 내용입니다. 카페에서 쓰이는 컵도 꽤 저렴합니다.

3. 규칙

  • 놀이용 종이컵을 준비합니다.
  • 기본형에서는 종이컵 9개로 진행해보겠습니다.
  • 종이 컵 안쪽 바닥세 가지 색깔을 표시합니다. 색깔별로 3개씩 준비해주세요. (빨3, 노3, 파3 등)
  • 준비물에서 설명드린 주사위라면 굳이 다른 표시를 할 필요가 없으며, 그 주사위가 아니라면 아이들과 주사위의 숫자에 색을 부여합니다. 숫자 1~2: 빨강, 숫자 3~4: 노랑, 숫자 5~6: 파랑 등으로 정해주시면 됩니다.
  • 색칠된 컵 9개를 엎어둡니다.
교실놀이
기본형 경기장 예시
  • 마구 섞어줍니다. 섞는 것은 상대팀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주사위를 던져봅니다. 이 순간부터 타이머를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주사위를 던져서 빨간색이 나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종이 컵을 하나씩 빠르게 뒤집어 종이컵 바닥을 확인합니다. 만약 빨간색이었다면 컵을 바로 세워두고 다른 컵을 또 뒤집어봅니다.
  • 만약 빨간색이 아니었다면 다시 원래대로 엎어놔야 합니다. 빨간색이 표시된 컵만 바르게 놓일 때 까지 뒤집었다 엎었다를 반복합니다.
  • 상대방과 나의 기록을 비교합니다. 더 짧은 시간 안에 성공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4. 변형

4-1. 난이도 조절을 해봅시다. 컵의 개수를 늘리거나 줄여봅니다. 총 9개의 컵을 사용하는 것은 중학년 수준에 어울리며, 저학년들은 색깔별로 2개씩 총 6개, 고학년은 총 12개, 15개 등으로 늘려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잘못 뒤집은 컵의 위치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잘못 뒤집은 컵을 반복해서 뒤집는 일이 생깁니다. 시간은 흘러만 가겠지요.

4-2. 이번엔 색의 종류를 늘려봅시다. 각 숫자별로 색을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무지개색의 순서대로, 1 = 빨강, 2 = 주황, 3 = 초록 등으로 부여하면 기억하기 쉽습니다. 4-1 변형을 응용하여 컵의 수와 색의 종류를 한 번에 조절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3. 놀이를 하여 컵이 구겨서 버려질 것이 걱정이시라면, 스피드 스택스 컵을 이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보통 스택스 컵은 자체적인 색이 진한 편이라, 안에 사인펜으로 색칠하는 것 대신에 스티커를 부착해주는 방식으로 도구를 변형해볼 수 있습니다.

4-4. 경기를 팀전으로 변경해봅시다. 이전에 소개드렸던 놀이인 ‘명탐정 릴레이’를 응용해봅시다. 경기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명탐정 릴레이의 카드존에 숫자카드 대신 색칠한 종이컵을 둡니다. 각 팀원들이 출발선 앞에 일렬로 섭니다. 각 팀이 주사위를 던집니다.

교실놀이
명탐정 릴레이 경기장

A팀이 주사위를 던져 빨간색을 뽑았다고 가정해봅시다. 1번 주자가 출발합니다. 컵 하나를 뒤집어봅니다. 만약 빨간색이었다면 바르게 세워두고 2번 주자와 교대합니다. 2번 주자가 달려나갑니다. 컵 하나를 뒤집어봅니다. 만약 빨간색이 아니었다면 팀원들이 그 컵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보여주고 컵을 다시 엎어둔 상태로 3번 주자와 교대합니다. 이후 규칙은 ‘명탐정 릴레이’와 같습니다. 아래 링크는 ‘명탐정 릴레이’를 소개해드린 글입니다.

저학년 교실놀이 – 명탐정릴레이 – PlayLand

5. 주의사항

컵 안쪽 바닥에 색칠을 살짝만 해야합니다. 너무 크게 표시할 경우 종이컵을 뒤집지 않아도 색이 비춰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색칠을 좁게, 그리고 연하게 칠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교실놀이
종이컵 안쪽 바닥에 이런
느낌으로 표시만 하시길 추천!

6. QnA

Q. 놀이를 진행해보니 뭔가 우당탕탕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할까요?

놀이에 한 손만 사용하게 하시면 됩니다. 한 손만 사용하게 하면 훨씬 정돈된 듯 한 놀이 진행이 가능해집니다. 혹은 놀이를 책상 위가 아니라 바닥에서 진행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훨씬 안정감이 느껴지는 놀이가 될겁니다.

Q. 놀이를 한 명씩 진행하다보니 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어떡하지요?

컵을 여러 세트 준비하시면 됩니다. 바닥에 앉아서 한 번에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동시에 시작해서 누가 먼저 끝내는지 겨루시는 것도 재미있는 경기가 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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