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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실놀이 – 컵 미션 릴레이

안녕하세요! 초등 놀이 전문 놀이대장입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교실놀이는 ‘컵 미션 릴레이’입니다. 팀 게임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변형과 응용을 통해 개인전으로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뛰어다니지 않고 제자리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교실에서도 충분히 운영이 가능하며, 놀이에 필요한 준비물 역시 매우 간단하여 모든 상황에서 쉽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교실 및 가정에서의 상황에 따라 놀이를 간소화 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전국의 모든 학교들이 개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새 학년 준비 기간을 보내고 왔습니다. 2024년 한 해 동안 맡게 될 업무와 학년 등을 결정하고 이를 준비하고 왔습니다. 올 한 해도 교육의 최전선에서 최선을 다하실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아래는 새 학년이 시작되면 아이들과 함께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놀이들을 추린 것입니다. 학년군으로 나눠두긴 했지만 1~3학년 버전은 다소 차분한 놀이들을, 4~6학년 버전은 다소 활동적인 놀이들을 추렸으니, 보시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섬네일을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교실놀이 준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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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교실놀이에 필요한 준비물은 스피드스택스 컵으로 끝입니다. 최소 2세트는 필요하며, 컵의 색이 서로 다르면 더욱 좋습니다. 종이컵으로도 대체가 가능하나, 놀이를 하다가 중간에 구겨질 위험이 있어서 단단한 스피드스택스를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요즘에는 대부분의 학교에서 세트 단위로 많이 구비를 해두십니다.

개요

  • 팀전이 기본입니다.
  • 제자리에 서서 놀이가 진행됩니다.
  • 좁은 공간에서도 놀이가 가능합니다.
  • 다양한 놀이를 응용한 활동으로, 변형과 응용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활동이 가능합니다.
  •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학년, 혹은 유치원이나 중학생 이상도 활동이 가능합니다.

규칙

  • 1팀에 3명씩 배치합니다.
  • 각 주자별로 담당할 경기의 종류가 다릅니다.
  • 세 종류의 경기를 세 명의 주자가 릴레이식으로 진행하며, 먼저 성공한 팀이 승리합니다.

제 1경기. 한 손 컵 겹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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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상 위에 위와 같이 컵을 엎어서 배치합니다.
  • 한 손만 활용해야 하며, 나머지 손은 뒷짐을 집니다.
  • 1번 컵이 제일 바닥으로 오게 하여 15번 컵까지 순차적으로 컵을 겹쳐가야 합니다.
  • 최종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형태를 만들어야 합니다. 완성하면 다음 주자에게 넘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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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경기. 밑장빼기

  • 이전에 소개한 놀이인 밑장빼기를 활용합니다.
  • 제 1경기에서 완성된 탑을 뒤집어 듭니다.
  • 그리고 아래의 사진처럼 맨 아래의 컵을 빼서 맨 위에 겹쳐 넣습니다.
  • 그럼 맨 위의 컵이 점점 한 칸씩 아래로 내려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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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밑장 빼기를 반복하여 진행하여, 다시 처음 상태로 돌립니다.
  • 다음 주자에게 컵을 넘깁니다.
  • 밑장빼기를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섬네일 클릭!
밑장빼기 섬네일 1

제 3경기. 밑장빼기

  • 컵을 넘겨 받은 3번 주자는 탑 쌓기를 진행합니다.
  • 1경기와 마찬가지로 한 손만을 활용해 탑을 쌓아야 합니다.
  • 탑을 쌓을 때, 꼭대기에는 다른 색의 컵이 올라가야 합니다.(이유는 아래 주의사항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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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탑이 완성되었으면 다시 컵을 포개어 아래의 형태로 돌립니다.
  • 경기가 종료됩니다.
  • 먼저 모든 단계를 성공한 팀이 승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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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형

변형 1. 난이도 조절은 활용할 컵의 수로 합니다. 기본형의 경우 컵 15개를 기준으로 설명했지만, 저학년의 경우에는 컵을 10개만 사용해보세요. 손이 작은 아이들이 놀이를 하기에 훨씬 수월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컵을 더욱 줄여서 6개로도 진행을 할 수는 있으나, 경기가 지나치게 빨리 끝나는 면이 있으니 선택적으로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변형 2. 기본형은 3인 1조로 진행했으나, 종목을 추가하여 4인 1조, 5인 1조 등으로 변형이 가능합니다. 스피드스택스를 활용한 놀이 몇 가지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해당 놀이들 중 선택하셔서 종목을 4~5개로 운영해보셔도 재미있습니다. 아래 섬네일을 클릭하시면 해당 놀이로 이동합니다.

변형 3. 반대로 종목의 수를 줄이는 것 역시 됩니다. 세 개의 놀이 중 두 개만 선택해서 운영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놀이를 하는 상황에 맞춰서 조절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변형 4. 연습이 충분히 된다면 기본형 경기를 진행하는데 초등학생 기준 100초 정도의 시간이 들어갑니다. 100초 릴레이 미션으로 운영하시고, 승리팀과 패배팀을 구별하기 보다는 성공을 목표로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한 두 차례 놀이를 진행해보시고 목표 기록을 아이들과 함께 정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의사항

제 3경기에서 탑을 쌓을 때 꼭대기에 다른 컵이 오도록 한 이유는, 1~3경기 중 중간에 컵을 떨어뜨려서 컵의 순서가 흐트러진 것에 대한 자동적인 패널티입니다. 만약 이 패널티가 불필요하다면 이 룰은 제거하셔도 좋습니다. 모든 놀이는 그 상황에 맞게 변형과 응용을 하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팀 경기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남 탓‘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이들이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분위기를 만드는데 놀이만큼 확실한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경기의 승패에 매몰되기 보다는 놀이가 주는 즐거움 자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하시기 바랍니다.

놀이대장의 다양한 컨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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