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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전학년 신체놀이 – 술래잡기 변형 3종

안녕하세요! 놀이대장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할 새로운 놀이를 찾아온 당신! 잘 찾아오셨습니다.

학생수가 많아서, 혹은 적어서 놀이 활동이 걱정이신가요?

맡고 있는 학년이 어려서, 혹은 높아서 걱정이신가요?

준비가 복잡하고 가르치기 어려울 것을 걱정하시나요?

그런 고민들을 해결하기 위해 저는 오늘도 글을 씁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고 원하는 것을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선생님들께서도 어린 시절 흔하게 해보셨을 ‘술래잡기’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변형 놀이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변형 방식에 따라 전학년에 적용할 수 있으며, 활동량이 많은 놀이로 넓은 공간에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 단위의 놀이, 팀 단위의 놀이 등으로 변형 및 응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신체놀이 준비물

  • 기본형은 준비물 없음!
  • 변형 단계에서는 팀조끼가 필요합니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query=%ED%8C%80%EC%A1%B0%EB%81%BC&cat_id=&frm=NVSHATC

네이버 쇼핑에서 팀조끼를 검색한 내용입니다. 저는 판매자가 아닙니다.
신체놀이

2. 개요

  • 흔하게 하던 술래잡기를 기본형으로 합니다.
  • 기본형 규칙은 단순하지만, 변형 단계를 거칠수록 다채로워집니다.
  • 저학년은 기본형을 추천드리며, 3학년 이상부터는 변형을 적용시키면 더욱 재미있습니다.
  • 활동량이 많습니다. 아이들의 체력 상태를 체크해주세요.

3. 규칙

  • 경기장 크기를 정합니다.
  • 경기장의 크기는 학생수에 따라 달라지며, 10명 정도인 경우 배구코드 절반 정도면 충분합니다.
  • ‘얼음땡’이 아닙니다. 피하는 것 말고는 잡히는 것을 막을 방법은 없습니다.
  • 술래를 1명을 정합니다. 술래가 나머지 인원을 잡습니다.
  • 참여하는 인원에 따라 술래의 인원도 늘릴 수 있습니다. 술래는 2인 1조까지만 운영합니다. 경험상 술래가 너무 많으면 경기가 맥없이 끝납니다.
  • 술래의 체력 소모가 매우 큽니다. 경기는 1~2분 정도로 진행해주세요.
  • 정해진 시간 안에 얼마나 많은 친구들을 잡을 수 있는지를 겨룹니다.
  • 술래를 번갈아가며 맡습니다.
신체놀이

4. 변형

4-1. 팀 대항 술래잡기

반을 두 팀으로 나눕니다. 팀의 인원에 대한 제한은 따로 두지 않으며, 만약 반 학생의 수가 홀수라면 교사가 팀의 밸런스를 고려하여 한 쪽에 한 명을 더 배치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나중에 점수를 계산할 때는 1점을 제외시킵니다. 두 팀으로 나뉘어 한 쪽 팀은 팀조끼를 입습니다. 그리고 팀에 색깔을 부여해줍니다. 예를 들어 A팀을 ‘빨강’, B팀을 ‘파랑’으로 지칭합니다.

두 팀이 일정한 거리를 두고 떨어져서 일렬로 마주보고 섭니다. 경기는 교사가 색깔을 부르며 시작됩니다. 교사가 “빨강!”을 외치며 경기가 시작되면 빨강팀이 술래입니다. 파랑팀은 도망갑니다. 잡힌 학생은 그대로 자리에 앉습니다. 교사가 10여초 뒤 “파랑!”을 외칩니다. 이제는 파랑팀이 술래입니다. 빨강팀이 도망갑니다.

이후 술래 팀을 바꿔주는 것은 20초 정도로 단위로 합니다. 너무 자주 바꾸면 헷갈리고, 너무 바꿔주지 않으면 처음 선공권을 가진 쪽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선공권을 가진 팀의 첫 번째 공격 시간만 짧게 잡아주고 나머지 시간은 같게 운영합니다.

제한시간이 끝나고 더 많이 살아남은 쪽이 승리합니다. 만약 학생의 수가 홀수여서 한 쪽이 한 명 더 많았다면 1점을 빼고 계산합니다. 경기 시간은 1~2분 정도로 진행합니다. 경기 시간은 활동을 맛보기로 한 번 해보고 다시 결정하셔도 좋습니다.

4-2. 난 한 명만 봐

기본적인 규칙은 팀 대항 술래잡기와 같습니다. 다만 중간에 공격팀을 바꾸지 않습니다. 이 변형의 핵심은 내가 한 명을 잡았을 경우 잡힌 사람과 함께 나도 앉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쉽게 말해 나의 공격은 일회성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한 명을 잡을 때, 내가 잡기 쉬운 사람을 잡으려 하기 보다는 최소 수준이 비슷하거나 나보다 실력이 뛰어난 사람을 잡는 것이 이득입니다. 잡힌 사람은 자리에 앉습니다. 경기 시간은 1~2분 정도로 진행합니다.

시간이 다 되었을 때 앉아있는 사람의 수가 공격팀의 점수가 됩니다. 여기에 전략과 운적인 요소를 더해주시려면 양 팀에서 선수 명단을 받아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각 팀 선수가 1~5번으로 지정되어 있다면, 공격팀 1번 선수는 수비팀 1번 선수만 잡을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이들의 심리전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4-3. 가위바위보 술래잡기

학생수가 많았을 때 적용해볼만한 놀이입니다. 경기장의 크기를 키워야 합니다. 팀을 셋으로 나눕니다. 가위팀, 바위팀, 보팀으로 지칭합니다. 학생들이 팀조끼를 입어야 합니다. 두 개 팀은 색이 다른 팀조끼를 입어야 합니다. 바위팀은 가위팀만 잡을 수 있습니다. 보팀은 바위팀만 잡을 수 있습니다. 가위팀은 보팀만 잡을 수 있습니다. 경기 시간은 1~2분 정도로 진행합니다. 잡힌 사람은 경기장 밖으로 빠르게 나갑니다. 제한시간이 되었을 때 많이 살아남은 팀이 승리합니다.

그런데 제한시간이 끝나기도 전에 가위팀이 전멸했다면 경기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 이름 그대로 가위바위보로 승부를 냅니다. 바위팀과 보팀의 접촉이 생겼다면 두 친구는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이긴 사람은 살아남고, 진 사람은 경기장 밖으로 빠르게 나갑니다.

5. 주의사항

  • 팀 대항 술래잡기를 시작 할 때는 팀 사이의 거리를 충분히 벌려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작과 동시에 우르르 탈락하는 광경을 보시게 됩니다. 경기장의 끝과 끝에서 시작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 터치가 생길 때 ‘때리는’행위를 금하셔야 합니다. 말 그래도 터치입니다. 후려치는 듯한 행동을 엄치 금하며 그런 행동이 생길 경우 팀 점수를 감점하거나, 때리는 행동을 한 학생의 공격권을 박탈하는 방식을 취하겠다 미리 지도하셔야 합니다.

6. QnA

Q. 평소의 신체 능력에 따라 놀이의 결과가 크게 좌우될 것 같아요. 어떻게 할까요?

제가 알려드리는 대부분의 놀이는 ‘원맨쇼’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평소 체력적인 능력이 뛰어나지 않더라도 주인공의 역할을 맡아볼 수 있게 말입니다. 하지만 모든 놀이가 그래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체육을 잘 한다는 것이 잘못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평소 놀이는 모두가 주인공이 될 수 있는 놀이로 운영하시되, 가끔 이렇게 잘하는 학생이 돋보일 수 있는 놀이도 더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 능력의 신장은 체육교과가 가지고 있는 목표 중 하나입니다. 잘 하는 학생을 교보재로 삼으셔서 수업을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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