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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전학년 교실놀이 – 가위바위보릴레이

안녕하세요! 놀이대장입니다.

이번에 소개 드릴 놀이는 좁은 장소에서도, 넓은 장소에서도 할 수 있는 교실놀이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가위바위보를 응용한 놀이로, 운적인 요소가 작용하기에 평소 체육활동에서 소외되던 학생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놀이입니다. 규칙이 간단하고 준비물이 필요 없는 놀이이기에 모든 학년에 적용될만합니다. 한 반에 학생수가 3명 이상만 되어도 할 수 있습니다. 혹은 40명 이상의 대규모 학생들을 대상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학생수에 따른 놀이의 변형은 밑에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1. 교실놀이 준비물

  • 준비물 필요 없음! 굳이 준비한다면 의자 몇 개

2. 개요

  • 학생수에 따라 경기장의 크기와 모양을 달리 해야합니다.
  • 장소만 확보된다면 특별한 교구가 필요 없습니다.
  • 놀이의 적용 방식에 따라 전학년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변형과 응용이 다채롭게 이뤄질 수 있는 놀이입니다.

3. 규칙

교실놀이
  • 팀당 8명 기준, 두 팀을 운영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학생 수에 따라 더 많은 팀을 운영하셔도 됩니다. 다만 한 팀당 인원이 너무 많아질 경우 경기가 지루해질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 위의 그림처럼 각 팀이 일렬로 출발선 앞에 서고, 맞은편에는 상대팀의 주장이 섭니다. 계속 서있는 것이 불편해보인다면 의자에 앉히셔도 좋습니다.
  • 각 팀의 1번 주자는 상대팀의 주장을 향해 달려갑니다. 그리고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가위바위보를 하면 아래와 같은 세 경우가 생깁니다.

만약 1번 주자가 승리했다면 출발선으로 돌아와 2번 주자와 터치합니다.

만약 1번 주자가 패배했다면 출발선으로 다시 돌아온 다음 다시 상대팀의 주장에게 달려가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만약 1번 주자가 비겼다면, 그림의 굵은 화살표처럼 상대팀의 주장을 한 바퀴 돌고 바로 다시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 위의 과정을 반복하고, 마지막 주자가 상대팀 주장에게 승리 후 출발선으로 먼저 들어온 팀이 승리합니다.

4. 변형

이 놀이의 최대 장점은 변형과 응용이 가능한 부분이 많다는 것입니다.

4-1. 학생수가 모자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놀이를 변형할 수 있습니다. 수비 한 명이 서고 나머지 학생들은 출발선 뒤에 일렬로 섭니다. 기본형의 규칙과 같이 운영을 합니다. 수비가 얼마의 시간을 버텨냈는지를 측정합니다. 반의 모든 학생들이 수비의 역할을 한 번씩 합니다.

교실놀이
변형 4-1

4-2. 운영 방식은 4-1과 동일합니다. 다만 수비의 역할을 교사가 합니다. 학생들 입장에서 얼마나 빠르게 선생님을 이기는지 측정합니다. 목표는 기록의 단축이며, 친구들끼리 응원하는 문화를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4-3. 학생이 많았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먼저 수비를 맡은 팀이 아래 A팀과 같이 피라미드식으로 대열을 만들어 섭니다. B팀은 동시에 출발선에서 출발하여 피라미드의 가장 아래층, 즉 A팀 5명이 서있는 곳에서 그 다섯 명 중 한 명과 가위바위보를 실시합니다.

만약 공격자가 이겼다면 A팀 4명이 서있는 중간층의 한 명과 가위바위보를 하고, 그 후에 이겼다면 위층에 있는 A팀 한 명과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아래층-중간층-위층까지 연달아 세 명에게 승리하면 경기장 밖으로 나갑니다. 만약 가위바위보에서 진 경우 다시 출발선으로 돌아갔다가 처음인 아래층부터 가위바위보를 다시 시작합니다. 비긴 경우에는 그 자리에서 다시 가위바위보를 실시합니다.

경기 시간은 3~5분 정도가 적당하며, 양 팀 모두 공격과 수비를 한 번씩 한 뒤에 어느 팀이 정해진 시간 내에 경기장 밖으로 나간 사람이 더 많은지를 겨룹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참여하는 학생 중 놀고 있는 학생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교실놀이
20명 내외에 적당한 형태

4-4. 학생수가 더 많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실시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40명의 학생을 데리고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20대20의 대규모 경기를 치뤄본 적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구상해볼 수 있는 진형의 예시입니다. 40명이 동시에 가위바위보를 하고 있는 모습은 구경하는 사람들에게도 매우 흥분되는 모습이었습니다. 학교 운동회 등에서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교실놀이
40명 내외에 적당한 형태

5. 주의사항

  • 참여하는 인원의 숫자가 적어질 수록 학생 한 명의 가위바위보 승패 여부가 눈에 띄게 됩니다. 그러면 또 남을 탓하는 모습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필히 지도 후에 경기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 변형 4-3, 4-4의 경우에 많은 학생이 뒤엉켜 경기가 진행되다 보니 충돌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비하는 인원들의 사이를 넉넉히 넓혀주셔야 충돌의 문제가 안생깁니다.
  • 학생들이 달려오며 가위바위보를 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가위바위보를 할 수 있는 장소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상태편 주장 바로 앞에 원마커를 하나 배치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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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QnA

Q. 운이 중요한 놀이여서 한 쪽이 일방적으로 지고 있는 경우에는 어떡하지요?

놀이를 여러번 진행하시면 됩니다. 운이 중요하다보니 진행한 경기의 수가 늘어날수록 비슷한 경기를 가져가게 됩니다. 참여 인원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 경기당 필요한 시간이 짧은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여러번 경기를 진행하더라도 시간적인 부담이 없습니다.

Q. 고학년들이 하기에는 놀이가 너무 단순한 것 같은데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고학년들의 경우에는 가위바위보 대신에 쌍권총 가위바위보를 시키시면 됩니다. 쌍권총! 하나빼기! 아시지요? 놀이의 난이도를 조절해주고 더욱 박진감 넘치는 놀이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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