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land

교사를 위한 전자기기 구매 가이드 – 노트북편(사무용, 영상 편집용, 게임용)

안녕하세요! 놀이대장입니다.

이번 글은 교사들을 위한 전자기기 구매 가이드! 노트북편입니다. 이전에 작성해드린 태블릿편을 많은 분들께서 재미있게 읽으신 것 같더라고요. 본래 계획하기도 했고, 선생님들의 요청도 있었던 노트북편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두 파트로 나눠서 작성해보려 합니다. 업무포털과 한글, 파워포인트 정도 쓰시는 분들을 위한 사무용영상 편집, 이미지 편집 등 조금 더 생산적인 활동, 그리고 고사양 게임을 돌릴 수 있는 노트북으로 나눠서 설명해드릴게요.

혹시 아직 태블릿편을 보지 않으신 분들은 그것부터 읽으시면 더욱 재미있을 것입니다.

아래 섬네일을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노트북

아래 세 단계에 나눠 설명해드리겠습니다. 2단계로 사시면 1단계도 아주 무난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말하자면 단계가 높을수록 더 고사양이기 때문에 하위 단계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언제나 2단계를 누구에게나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밑에 서술될 예정이지만, 2단계에 있는 노트북들은 기본적으로 무겁고 큽니다. 휴대성이 매우 떨어지며 투박하게 생긴 것이 특징이라 공대 감성 디자인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노트북 구매는 꼭 새학기 시작 이전에 하셔야 합니다. 수요에 따른 가격의 변동이 매우 심한 편으로, 동일 제품이라도 구입하는 시기에 따라서 가격기 20~30만원 정도는 우습게 차이가 납니다. 꼭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1단계, 사무용(업무포털, 한글, 파워포인트 등)

선생님들께서 많이 쓰시는 업무포털과 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등 기본적인 사무용 프로그램은 무난하게 소화시켜줄 수 있는 모델들을 뽑아봤습니다. 사무용 노트북으로는 외국산 노트북들이 압도적인 강자입니다. 국산 노트북들이 가성비로 승부를 볼 수 없는 영역입니다.

가장 추천드리는 것은 전세계 노트북 판매량 1위를 자랑하는 레노버입니다. 지난번 태블릿 글에서도 레노버 제품을 추천드렸습니다. 그만큼 가성비로는 따라갈 경쟁자가 없는 수준입니다. 단, 평소 가격과 특가가 떴을 때의 가격 차이가 크니, 꼭 특가 상품인지 확인하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쿠팡에서 할인을 엄청나게 합니다.

노트북
노트북

그 중 사무용 노트북으로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것은 아이디어패드 슬림3 모델입니다. 15.6인치의 큰 화면에 12세대 인텔 i5를 장착한 모델입니다. 저가형 모델임에도 램을 lpddr5를 사용한 점이 눈여겨볼만 합니다. 게다가 저가형 노트북에 어울리지 않게 램이 16GB입니다. 특히 충격적인 것은 가격인데요, 현재는 행사 상품이 아니지만, 아주 자주 특가 상품으로 뜨는 제품으로, 30만원 미만에 구입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당장에 10여일 전에 쿠팡에서 25만원 정도에 판매했던 제품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화면 밝기입니다. 300nit면 실내에서만 사용을 해야 하는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너무 밝은 야외나, 햇빛이 직접적으로 비추는 실내에서는 화면 밝기가 아쉬울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노트북
노트북

다음 제품도 레노버의 제품입니다. 앞서 소개드린 제품의 상위 기종입니다. 인텔의 13세대 i5가 사용되었습니다. 내장 그래픽 Iris xe가 채택되었습니다. 나름 내장 그래픽 중에서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편입니다. 가격은 특가 기준으로 50만원 중후반대입니다. 마찬가지로 쿠팡 특가를 노려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다만 저가형 제품들의 특징이 윈도우 설치가 안되어 있다는 점인데요, 요즘에는 윈도우 설치가 매우 간편해져서 유튜브 보고 따라하시면 20분이면 충분히 설치가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저가형 제품이 윈도우 없이 나오는 이유는 아무래도 ‘정품 인증 가격’ 때문입니다. 정가가 19만원 정도 하거든요. 교사들의 경우, 윈도우 설치만 할 수 있으면, 학교나 교육청 단위로 구입한 윈도우 정품 인증키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2단계, 고사양 게임, 영상편집용

나는 업무도 하고, 영상 편집도 하고, 고사양 게임도 돌려보고 싶다! 할 때 살펴봐야 하는 선택지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국산 노트북 중에서는 추천드릴 게이밍 노트북이 없습니다. 외국 제품들 중에 정말 가성비 좋은 제품들이 있습니다만, 위에서 밝힌 것 처럼 게이밍 노트북들은 크고 많이 무겁습니다. 백팩으로 들고 다닐 것이 아니라면, 자차가 없다면 추천드리기 힘듭니다.

노트북
노트북

제가 현재 집에서 사용하는 제품과 거의 비슷한 스팩의 ASUS TUF 게이밍입니다. 15.6인치의 큰 화면에 높은 주사율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밝기가 어두운 편으로, 저는 보조 모니터를 물려서 아주 잘 쓰고 있으며, 실내에서 쓰신다면 크게 신경쓰이지 않은 수준의 밝기입니다. 라이젠7 5세대 제품이 설치되어 있으며, 기본 램 16GB이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노트북을 열어서 확장시켜둔 상태입니다.

고성능 게임 및 영상 작업을 위해서는 외장그래픽이 필수입니다. 그래픽 카드로는 외장그래픽인 RTX3060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무게가 2.2Kg로 무거운 편입니다. 가격이 매우 매력적인데요, 현재 정가 기준으로 100만원 정도 하고, 저는 특가로 78만원에 구입한 제품입니다. 종종 특가가 열리는 상품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트북
노트북

2023년 한 해, 거의 이 분야의 왕좌에서 내려온 적이 없는 HP사의 빅터스입니다. 16.1인치의 큰 화면에 높은 주사율을 자랑합니다. AMD사의 라이젠7 칩셋이 사용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외장그래픽 RTX4060이 설치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랩탑용 그래픽카드 중에서는 거의 끝판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C타입 충전기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다만 무게가 2.31Kg으로 우람한 체격을 자랑합니다. 가격은 현재 150만원대, 특가가 뜨면 보통 120만원 정도에 판매됩니다.

3. 국산 노트북은 없어요?

물론 있습니다. 다만 국산 노트북은 가성비가 매우 떨어지는 편입니다. 동일한 가격이면 훨씬 상위 스펙의 외국 노트북을 살 수 있습니다. 국산 제품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AS’가 쉽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전자제품과 친하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큰 메리트가 있는 부분입니다. 저는 그래서 전자제품을 잘 모르시는 분들께는 무조건 국산 제품을 소개해드리곤 합니다.

노트북

가장 먼저 추천드릴 것은 삼성갤럭시북3입니다. 인텔13세대 i5칩이 사용되었습니다. 뒤에 붙은 U는 저전력 cpu를 의미합니다. 그래픽은 내장그래픽 Iris xe가 사용되었습니다. 현재 특가할인을 진행중인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윈도우가 이미 설치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겨울 특가할인으로 현재(2023.12.27.) 91만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12월 31일까지 행사가 진행 중이니, 구입하실 분들은 구입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노트북

다음은 lg그램입니다. 제품명은 15Z90RU-GAOWK입니다. 위에 소개드린 갤럭시 북과 동일한 칩셋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장그래픽도 동일하고 거의 모든 스펙이 비슷합니다. 무게가 가볍다는 것이 큰 장점 중 하나인 제품입니다. 가격은 현재 정가 기준 150만원대, 특가를 노리시면 120만원 중후반대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4. 번외

노트북

애플맥북은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리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저는 현재 맥북도 쓰고 있는 중인데요, 확실한 목적이 있을 때만 맥북을 구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저의 경우에는 애플에서 개발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파이널컷 프로’를 사용 중입니다. 그리고 작곡을 하시는 분들도 맥을 많이 쓰시는 것 같더라고요. 뭔가 확실한 구입 이유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업무포털 사용이 불가하며, 한글도 쓰기가 힘듭니다.


이렇게 교사를 위한 전자기기 구매 가이드! 노트북편을 모두 적어보았습니다. 어떻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다음에는 기회가 된다면, 소개한 것들 이외 주변 기기들과 관련해서도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애플TV, 키보드, 애플 워치, 갤럭시 워치, 갤럭시 버즈, 에어팟 등 ‘테크 덕후’입장에서 소개드릴 제품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저는 게임을 좋아하는터라 게임기도 여러대 보유 중인데요, 블로그 취지랑 어째 조금 어긋나는 것 같기는 한데!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
Scroll to Top